TEEWORLDS/메뉴얼
본격적으로 티월드 맵을 만들어보자!
forellenlord
2011. 10. 15. 19:13
우선 맵을 만들기 전에, 맵 에디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제대로 익히셔야 합니다.
아직 맵 에디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신다면
자, 이제 맵 에디터 사용법도 알았으니 본격적으로 맵을 만들어 봅시다.
이제 티월드를 키셔서 "Ctrl + Shift + E" 키를 눌러보면, 맵 에디터가 바로 보일 겁니다.
바로 이 장면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.
왼쪽 상단에 "File" 을 누르시면,
New (새로만들기)
Load (불러오기)
Append (추가하기)
Save (저장하기)
Save As (다른 이름으로 저장)
Exit (끝내기)
이것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. 우리는 새로운 맵을 만들어야 하니 "New" 를 클릭해보죠.
그런데 이미 티월드에 접속해서 맵 에디터를 열면 새로만들기 상태가 되니, 굳이 클릭할 필요는 없습니다 ㅎ
맵을 만들려면 뭐가 있어야 할까요? 바로 텍스쳐죠. 바로 맵의 이미지가 있어야 맵을 만들 수가 있겠죠.
"File" 밑에 있는 "Layers" 를 눌러주시면
이 화면이 나옵니다. 여기서 여러가지 티월드 맵 이미지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.
그럼 이미지를 뭘 어떻게 추가하느냐! 바로 밑에 "Add" 버튼이 있잖아요 ㅎ 눌러봅시다.
그럼 이 화면을 보실 수 있을텐데, 원하는 이미지를 "Add" 버튼을 눌러 추가하시면 됩니다.
여기서 팁! 티월드에는 4가지 기본 텍스쳐가 있습니다.
Desert (사막)
Grass (초원)
Jungle (정글)
Winter (겨울)
이 중에서 원하는 텍스쳐를 아무거나 쓰셔도 됩니다.
그러니까 Jungle 텍스쳐를 쓴다고 해서 Grass 나 Desert 텍스쳐를 못 쓴다는 게 아니라는거죠.
쉽게 말해서 어느 지역은 사막인데, 조금 멀리 떨어진 어느 곳은 겨울로 만들 수가 있다는 소리입니다.
일단 이미지 6가지를 추가했습니다.
"grass_main" 이나 "jungle_main" 같이 main 은 말 그대로 메인 이미지로 필수로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.
다른 것들은 장식물이나 굳이 쓰지 않아도 상관이 없는 이미지들이니 추가해 보시고 이미지가 무엇인지 확인하신 뒤,
마음에 드는 것들만 추가하는 것이, 맵의 용량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.
그럼 이제 이미지를 추가하였으니 다시 "images" 를 눌러 아까 그 화면으로 돌아와 봅시다.
뭐 아무것도 변한 게 없다구요? 당연하죠! 이제야 시작이니까요 ㅋ
먼저 #0 부분을 오른쪽 클릭하여 "Add tile layer" 를 눌러서 레이어를 추가해야 합니다.
레이어를 추가해서 그 레이어에 이미지를 적용시켜주면 되는 겁니다.
※ 포토샵이나 플래쉬와 원리는 비슷합니다. 포토샵의 레이어는 투명한 아크릴판에 그림을 그려 포개는 원리죠.
티월드도 똑같이 레이어를 위에 놓을 수록, 그 레이어에 설정해 놓은 이미지가 가장 위에 표시되는 거죠.
자, "grass_main" 을 누르면 레이어에 이미지가 입혀진 겁니다.
그리고 타일셋을 더 만들어서 위의 5가지 이미지를 더 레이어에 입혀주시면 됩니다.
레이어의 이름은 자기가 알아볼 수 있도록 마음대로 바꿔주시면 됩니다.
그럼 이제 맵의 크기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. 저기 하얀색 네모칸이 바로 맵의 크기입니다. 사실 네모인데 짤렸네요.
저 짤린 네모를 모두 보는 방법은 휠 버튼으로 축소를 시키셔서 "Ctrl + Mouse" 로 맵을 움직이시면 됩니다.
맵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각 레이어마다 모두 크기를 바꿔주셔야 합니다.
지정한 크기만큼의 칸에서 그 레이어의 이미지를 쓰겠다는 소리니까요. 그래서 레이어가 많아지면 꽤 귀찮습니다 ㅋ
아! 그리고, #1 Game 그룹에 있는 "Game" 레이어도 반드시 크기를 바꿔주셔야 합니다.
이 레이어에 대해선 나중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.
맵의 크기를 바꾸려면 레이어를 오른쪽 클릭하셔서 "Width (가로)" 나 "Height (세로)" 의 숫자부분을
왼쪽클릭으로 잡고 좌/우로 드래그, 미세하게 크기를 조정하려면 "Shift" 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 해주세요.
저는 가로 200, 세로 150 으로 맵을 만들어 볼게요. 그런데 사실 저 맵 크기는 엄청나게 큰 겁니다;;
크기 1x1 이 바로 우리의 tee 의 크기니까요. 아마 ctf5 맵이 가로 250인가 그럴겁니다.
그리고 한 가지 팁! 저렇게 레이어들을 한 그룹안에 쑤셔넣어 놓으면 나중에 알아보기 불편하고 지저분합니다.
굳이 하실 필요는 없지만 잘 나누어 놓으면 알아보기가 정말 쉽습니다.
200x150 으로 만들어 보려 했는데, 엄청나게 큰 맵에 찎싸고 그냥 50x50 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ㅎ 강좌니까 뭐ㅋ
Game 레이어를 포함해서 원하는 맵 크기를 다 설정하시고 "Space" 눌러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.
바로 브러쉬입니다. 저 이미지 크기 하나하나로 맵을 도트찍듯이 찍어나가는 거죠.
브러쉬를 사용하는 매우 기초적이고 모르면 맵 만들기가 매우 빡세지는, 원숭이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.
브러쉬가 뭐 도트 하나하나씩 찍어 만들려면 맵 하나 만들기 위해 엄청나게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. 그래서!
다음과 같이 이미 찍어놓은 도트를 드래그 하면, 그 드래그 한 부분이 복사되어, 마구 찍을 수 있습니다.
광범위하게 지울때가 있더라도, 비어있는 부분을 드래그해서 찎찎 그어대면 브러쉬가 지우개 역할을 하는 겁니다.
아니, 사실 이 방법밖에 지우는 방법이 없습니다 ㅋ 뭐 "Space" 를 누르면 공백 타일이 있긴 하지만요.
그리고 또 한 가지. 위에 보시면 "X/X, Y/Y, 90, CCW, CW" 는 폼으로 달려있는 것이 아닙니다.
바로 "브러쉬 대칭" 입니다. "X/X" 는 좌우대칭, "Y/Y" 는 상하대칭, "CCW, CW" 회전을 나타냅니다.
이것을 이용하면 괜히 반대 도트를 열심히 찍을 필요 없이, 오른쪽만 그려놓고 드래그해서 좌우대칭 후,
"X/X" 를 눌러 왼쪽에 찎 하고 찍을 수 있다는 얘기죠.
빠른 강좌를 위해, 대충 공중전 맵을 저퀼리티로 만들었습니다.
이제 맵이 완성되었다고 생각하실텐데 아직 절반 오셨습니다 ^^
도트만 찍는다고 맵이 완성되는 건 절대로 아닙니다! 반드시 이 작업을 해주셔야 합니다.
저 위에 "Game" 레이어는 폼으로 있는 것이 아니에요. 가장 중요한 작업이 하나 남았습니다.
"Game" 레이어를 선택하고 "Space" 를 눌러보시면
바로 이 화면이 뜨게됩니다. 위에서 첫번째 줄 두 번째 칸을 잘 보시면 조금 불투명한 타일이 보이는 데요.
그 타일이 바로, 이미지를 찍은 대로 그 곳으로 tee 가 지나가지 못 하게 하는 타일입니다. 설명을 더 해드리자면,
3번째 칸에 있는 것은 tee 가 죽는 지역, 4번째 칸에 있는 것은 갈고리 발사 불가 지역,
밑에 3가지의 tee 들은 다 아실거고, 깃발과 아머, 하트, 샷건이나 유탄 발사기, 닌자도, 레이저네요.
그럼 이것들도 아까 도트를 찍듯이 이미지에 맞춰 찍어야 합니다. 먼저 스샷을 보세요.
자! tee 가 이동할 수 없는 이미지에는 흰색 타일을, 그리고 레드팀과 블루팀 각각 깃발과 tee 를 배치하고
위에는 그냥 하트천국 ㅋ, 그리고 밑으로 떨어지면 죽게 만들기 위해 죽는 타일을 찍어놓았습니다.
이 작업을 안 하면 서버를 열어 맵을 실행해도 tee 가 없으니 뭐 아무것도 할 수가 없습니다.
※ tee 나 깃발도 "X/X" 를 눌러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!
마지막으로 만든 맵을 저장하는 작업까지 끝낸다면, 이제 정말로 맵이 완성된 것 입니다!
맵이 저장되는 경로는 티월드 폴더에 있는 config_directory.bat 를 실행하면 나오는데
%APPDATA%\Teeworlds\maps 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.
이제 직접 서버를 열어 만든 맵을 테스트해 보는 일만 남았습니다.
그 외에 아직 설명하지 않은 "Quads" 부분이나 오른쪽 하단의 "Envelopes" 등은 아직 몰라도 되는 사항이므로,
나중에 고급사용자들을 위한 강좌를 하나 더 싸질러야 겠네요.
간단히 설명해 드리자면 Quads 는 배경입니다. 저 파란색 배경이 바로 Quads 에서 하는 것이구요,
Envelopes 는 그 배경에 사용되는 색깔을 조정하는 것입니다. 굳이 사용할 필요는 별로 없어요 ㅋ
왜냐하면, 배경이미지는 직접 이미지를 구해서 사용하실 수 있으니까요 ㅎ
아직 맵 에디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신다면
자, 이제 맵 에디터 사용법도 알았으니 본격적으로 맵을 만들어 봅시다.
이제 티월드를 키셔서 "Ctrl + Shift + E" 키를 눌러보면, 맵 에디터가 바로 보일 겁니다.
바로 이 장면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.
왼쪽 상단에 "File" 을 누르시면,
New (새로만들기)
Load (불러오기)
Append (추가하기)
Save (저장하기)
Save As (다른 이름으로 저장)
Exit (끝내기)
이것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. 우리는 새로운 맵을 만들어야 하니 "New" 를 클릭해보죠.
그런데 이미 티월드에 접속해서 맵 에디터를 열면 새로만들기 상태가 되니, 굳이 클릭할 필요는 없습니다 ㅎ
맵을 만들려면 뭐가 있어야 할까요? 바로 텍스쳐죠. 바로 맵의 이미지가 있어야 맵을 만들 수가 있겠죠.
"File" 밑에 있는 "Layers" 를 눌러주시면
이 화면이 나옵니다. 여기서 여러가지 티월드 맵 이미지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.
그럼 이미지를 뭘 어떻게 추가하느냐! 바로 밑에 "Add" 버튼이 있잖아요 ㅎ 눌러봅시다.
그럼 이 화면을 보실 수 있을텐데, 원하는 이미지를 "Add" 버튼을 눌러 추가하시면 됩니다.
여기서 팁! 티월드에는 4가지 기본 텍스쳐가 있습니다.
Desert (사막)
Grass (초원)
Jungle (정글)
Winter (겨울)
이 중에서 원하는 텍스쳐를 아무거나 쓰셔도 됩니다.
그러니까 Jungle 텍스쳐를 쓴다고 해서 Grass 나 Desert 텍스쳐를 못 쓴다는 게 아니라는거죠.
쉽게 말해서 어느 지역은 사막인데, 조금 멀리 떨어진 어느 곳은 겨울로 만들 수가 있다는 소리입니다.
일단 이미지 6가지를 추가했습니다.
"grass_main" 이나 "jungle_main" 같이 main 은 말 그대로 메인 이미지로 필수로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.
다른 것들은 장식물이나 굳이 쓰지 않아도 상관이 없는 이미지들이니 추가해 보시고 이미지가 무엇인지 확인하신 뒤,
마음에 드는 것들만 추가하는 것이, 맵의 용량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.
그럼 이제 이미지를 추가하였으니 다시 "images" 를 눌러 아까 그 화면으로 돌아와 봅시다.
뭐 아무것도 변한 게 없다구요? 당연하죠! 이제야 시작이니까요 ㅋ
먼저 #0 부분을 오른쪽 클릭하여 "Add tile layer" 를 눌러서 레이어를 추가해야 합니다.
레이어를 추가해서 그 레이어에 이미지를 적용시켜주면 되는 겁니다.
※ 포토샵이나 플래쉬와 원리는 비슷합니다. 포토샵의 레이어는 투명한 아크릴판에 그림을 그려 포개는 원리죠.
티월드도 똑같이 레이어를 위에 놓을 수록, 그 레이어에 설정해 놓은 이미지가 가장 위에 표시되는 거죠.
자, "grass_main" 을 누르면 레이어에 이미지가 입혀진 겁니다.
그리고 타일셋을 더 만들어서 위의 5가지 이미지를 더 레이어에 입혀주시면 됩니다.
레이어의 이름은 자기가 알아볼 수 있도록 마음대로 바꿔주시면 됩니다.
그럼 이제 맵의 크기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. 저기 하얀색 네모칸이 바로 맵의 크기입니다. 사실 네모인데 짤렸네요.
저 짤린 네모를 모두 보는 방법은 휠 버튼으로 축소를 시키셔서 "Ctrl + Mouse" 로 맵을 움직이시면 됩니다.
맵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각 레이어마다 모두 크기를 바꿔주셔야 합니다.
지정한 크기만큼의 칸에서 그 레이어의 이미지를 쓰겠다는 소리니까요. 그래서 레이어가 많아지면 꽤 귀찮습니다 ㅋ
아! 그리고, #1 Game 그룹에 있는 "Game" 레이어도 반드시 크기를 바꿔주셔야 합니다.
이 레이어에 대해선 나중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.
맵의 크기를 바꾸려면 레이어를 오른쪽 클릭하셔서 "Width (가로)" 나 "Height (세로)" 의 숫자부분을
왼쪽클릭으로 잡고 좌/우로 드래그, 미세하게 크기를 조정하려면 "Shift" 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 해주세요.
저는 가로 200, 세로 150 으로 맵을 만들어 볼게요. 그런데 사실 저 맵 크기는 엄청나게 큰 겁니다;;
크기 1x1 이 바로 우리의 tee 의 크기니까요. 아마 ctf5 맵이 가로 250인가 그럴겁니다.
그리고 한 가지 팁! 저렇게 레이어들을 한 그룹안에 쑤셔넣어 놓으면 나중에 알아보기 불편하고 지저분합니다.
굳이 하실 필요는 없지만 잘 나누어 놓으면 알아보기가 정말 쉽습니다.
200x150 으로 만들어 보려 했는데, 엄청나게 큰 맵에 찎싸고 그냥 50x50 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ㅎ 강좌니까 뭐ㅋ
Game 레이어를 포함해서 원하는 맵 크기를 다 설정하시고 "Space" 눌러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.
바로 브러쉬입니다. 저 이미지 크기 하나하나로 맵을 도트찍듯이 찍어나가는 거죠.
브러쉬를 사용하는 매우 기초적이고 모르면 맵 만들기가 매우 빡세지는, 원숭이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.
브러쉬가 뭐 도트 하나하나씩 찍어 만들려면 맵 하나 만들기 위해 엄청나게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. 그래서!
다음과 같이 이미 찍어놓은 도트를 드래그 하면, 그 드래그 한 부분이 복사되어, 마구 찍을 수 있습니다.
광범위하게 지울때가 있더라도, 비어있는 부분을 드래그해서 찎찎 그어대면 브러쉬가 지우개 역할을 하는 겁니다.
아니, 사실 이 방법밖에 지우는 방법이 없습니다 ㅋ 뭐 "Space" 를 누르면 공백 타일이 있긴 하지만요.
그리고 또 한 가지. 위에 보시면 "X/X, Y/Y, 90, CCW, CW" 는 폼으로 달려있는 것이 아닙니다.
바로 "브러쉬 대칭" 입니다. "X/X" 는 좌우대칭, "Y/Y" 는 상하대칭, "CCW, CW" 회전을 나타냅니다.
이것을 이용하면 괜히 반대 도트를 열심히 찍을 필요 없이, 오른쪽만 그려놓고 드래그해서 좌우대칭 후,
"X/X" 를 눌러 왼쪽에 찎 하고 찍을 수 있다는 얘기죠.
빠른 강좌를 위해, 대충 공중전 맵을 저퀼리티로 만들었습니다.
이제 맵이 완성되었다고 생각하실텐데 아직 절반 오셨습니다 ^^
도트만 찍는다고 맵이 완성되는 건 절대로 아닙니다! 반드시 이 작업을 해주셔야 합니다.
저 위에 "Game" 레이어는 폼으로 있는 것이 아니에요. 가장 중요한 작업이 하나 남았습니다.
"Game" 레이어를 선택하고 "Space" 를 눌러보시면
바로 이 화면이 뜨게됩니다. 위에서 첫번째 줄 두 번째 칸을 잘 보시면 조금 불투명한 타일이 보이는 데요.
그 타일이 바로, 이미지를 찍은 대로 그 곳으로 tee 가 지나가지 못 하게 하는 타일입니다. 설명을 더 해드리자면,
3번째 칸에 있는 것은 tee 가 죽는 지역, 4번째 칸에 있는 것은 갈고리 발사 불가 지역,
밑에 3가지의 tee 들은 다 아실거고, 깃발과 아머, 하트, 샷건이나 유탄 발사기, 닌자도, 레이저네요.
그럼 이것들도 아까 도트를 찍듯이 이미지에 맞춰 찍어야 합니다. 먼저 스샷을 보세요.
자! tee 가 이동할 수 없는 이미지에는 흰색 타일을, 그리고 레드팀과 블루팀 각각 깃발과 tee 를 배치하고
위에는 그냥 하트천국 ㅋ, 그리고 밑으로 떨어지면 죽게 만들기 위해 죽는 타일을 찍어놓았습니다.
이 작업을 안 하면 서버를 열어 맵을 실행해도 tee 가 없으니 뭐 아무것도 할 수가 없습니다.
※ tee 나 깃발도 "X/X" 를 눌러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!
마지막으로 만든 맵을 저장하는 작업까지 끝낸다면, 이제 정말로 맵이 완성된 것 입니다!
맵이 저장되는 경로는 티월드 폴더에 있는 config_directory.bat 를 실행하면 나오는데
%APPDATA%\Teeworlds\maps 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.
이제 직접 서버를 열어 만든 맵을 테스트해 보는 일만 남았습니다.
그 외에 아직 설명하지 않은 "Quads" 부분이나 오른쪽 하단의 "Envelopes" 등은 아직 몰라도 되는 사항이므로,
나중에 고급사용자들을 위한 강좌를 하나 더 싸질러야 겠네요.
간단히 설명해 드리자면 Quads 는 배경입니다. 저 파란색 배경이 바로 Quads 에서 하는 것이구요,
Envelopes 는 그 배경에 사용되는 색깔을 조정하는 것입니다. 굳이 사용할 필요는 별로 없어요 ㅋ
왜냐하면, 배경이미지는 직접 이미지를 구해서 사용하실 수 있으니까요 ㅎ